2011년 11월 21일 월요일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 : 팁 모음

재작성 완료 : 2012/01/10
상세 데이터의 출처 : #1


지휘관

특수기능 '지휘관'을 가진 파일럿 주위의 일정 범위내에 있는 파일럿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상승시킨다.
지휘관 레벨이 높을수록 지휘 범위가 늘어난다.
상승치(%) = (지휘관 레벨 + 1) × (6 - 유닛간의 거리)


원호

  • 공격이나 방어를 할 때 인접하는 유닛의 메인 파일럿이 '원호'를 가지고 있으면 발동한다.
  • 원호 공격 : 공격시 원호 공격이 이어서 공격한다. 무기는 선택할 수 없지만, 원호 유닛의 명중율이 30%상승한다.
  • 원호 방어 : 방어시 적의 공격을 대신 맞아준다. 원호 유닛은 '방어' 행동을 한다.

신뢰 보정

각 참전작별 신뢰 관계의 파일럿끼리 거리가 가까운 경우 기력이 상승한다. 내부적으로 기력 최대치 150 이상도 가능하다.
상승 기력 = (인접한 신뢰 파일럿의 평균 레벨 ÷ 16 + 1) × 유닛간의 거리

거리가 1의 경우 → 3
거리가 2의 경우 → 2
거리가 3의 경우 → 1



예시
평균 레벨 64의 건담 W의 파일럿 5명을 십자 모양으로 인접시켰을 경우, 중심에 있는 파일럿은 기력 +60이 된다. (중심의 파일럿의 기력이 150 이라면 내부 처리에서는 210)

신뢰 관계의 파일럿
전부 조사한 내용은 아닙니다.
히이로, 듀오, 카토르, 트로와, 우페이 볼테스 팀 콤바트라 팀 겟타 팀
코우, 키스, 버닝 쥬도, 플, 플투 류세이, 라이, 아야 다이크, 치르, 부르메
이사무, 갈드 히카루, 포커 맥스, 미리아 엘치, 지론
카미유, 화 코우지, 사야카 테츠야, 쥰 젝스, 노인
로랑, 소시에 디아나, 하리 마사키, 류네

기능 포인트

  • 각 파일럿의 특정 능력치에 별개로 설정되어 있는 특수한 포인트.
  • 사용하는 무기나 전투 행동에 따라 기능 포인트가 쌓인다. 일정치가 되면 해당 능력치 +1이 된다.
  • 각 파라미터당 기능 포인트로 상승하는 최대치는 +50이다.
  • 기능 포인트는 숨겨진 파라미터로 게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없다.

기능 포인트 종류 상승 방법 능력치가 상승하는 포인트량
격투/사격 적기를 명중 : +1
적기를 격추 : +5
맵 병기로 격추 +1
20P
회피 회피 성공시 적의 명중율에 따라 변동 ?
방어 방어시 받는 데미지에 따라 변동 ?

참고로 기능 포인트가 있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는  <알파, 알파 외전, A>   3종이다. 공통적으로 기능 포인트는 주회 플레이로 인계되지 않기 때문에 클리어가 목적이라면 시간을 투자해서 기능 포인트를 올릴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아래의 항목은 글쓴이가 2009년에 작성한 "SRW 알파 외전 팁"을 다시 작성했습니다. 참고로 엔하위키에도 이 내용이 있습니다. 엔하에 작성한거는  재작성 이전의 내용입니다. (엔하는 다른 분들이 수정해주셔서 더 좋은 내용으로 바뀌었더군요. ^^)  혹시 이거가지고 태클 들어올까봐 남겨둡니다.


저력/근성의 효과

유닛의 현재 HP 저력의 효과 근성의 효과
HP가 1/2 이하 장갑 +10%
HP가 1/4 이하 명중/회피 +30%
크리티컬 +50%
장갑 +20%
명중/회피 +50%
크리티컬 +50%
장갑 +20%
HP가 1/8 이하 장갑 +30%
  • 저력/근성은 유닛이 데미지를 받아 HP가 일정치 이하로 내려가면 효과가 발동하는 특수기능이다.
  • 발동 HP를 유지하면, 한 시나리오를 클리어할 때까지 계속 특수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 발동시 명중률, 회피율, 크리티컬율, 장갑이 큰 폭으로 상승한다.

저력/근성과 뉴타입을 비교 (리얼계 파일럿 기준)

편의상 여기서는 특수기능 '뉴타입'과 이와 비슷한 효과가 있는 '인공 뉴타입', '강화인간', '염동력'을 뉴 타입계 특수기능으로 취급한다.

뉴타입계 특수기능은 파일럿의 레벨에 따라 '기능레벨'이 상승하는 특수기능이다. 명중과 회피 확률을 높여주며, 이 기능레벨이 높을수록 더 높은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사실상 효율이 높다고 볼 수 없다. 이유는 기능레벨 9까지 도달하는 파일럿이 극소수이며, 요구하는 파일럿 레벨이 너무 높아서 최고 성능을 발휘할 때는 최종화에 근접해야 겨우 볼 수 있다.

저력/근성은 발동 HP에 대한 조건만 맞으면 게임 초반부터 사용할 수 있다. 기능 발동시 효과를 비교하면 저력(1/4)은 뉴타입 레벨 7과 동일한 효과(명중/회피 30%)와 크리티컬, 장갑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근성(1/4)을 사용한다면 뉴타입 레벨 9의 명중/회피 효과 35%보다 더 높은 명중/회피 50%의 효과를 낼 수 있다.

특히 저력/근성의 크리티컬 확률 +50%는 대부분 공격을 크리티컬로 공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을 활용하면 슈퍼계에 상대적으로 낮은 무기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리얼계 유닛을 사용할 때에 더 높은 공격력 효율을 가질 수 있다. 반면 뉴타입계 특수기능은 이런 면에서 아무런 보정도 가지지 않는다.

저력/근성 장갑치 상승 보정도 매우 좋다. 장갑이 높은 유닛에 저력/근성을 발동시키면 왠만한 공격에 최소 데미지(10)만 받을 수 있다. 크리티컬과 마찬가지로 뉴타입계 특수기능에는 이러한 보정이 없다.

아래는 각 특수기능의 장단점이다.

저력/근성 뉴타입계
장점 +30% 또는 +50%의 명중율/회피율 보정이 항상 유지 된다.
+50% 크리티컬 확률 증가 덕분에 공격력 효율이 높다.
장갑을 최대 +30%까지 상승시키기 때문에 피격 시 데미지 감소에 매우 도움이 된다.
기존 능력치가 높은 파일럿들이 많다.
대부분 정신 커맨드 "혼"을 가지고 있다.
판넬이나 염동력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 특정 파일럿만 저력/근성을 가지고 있다.
빠른 발동을 위해 자폭 유닛이나, 맵병기 유닛이 필요하다.
피격 시 한방에 격추당할 위험이 매우 크다.
높은 기능레벨을 가진 파일럿이 극소수이며, 요구 레벨도 높다. 따라서 보정치의 최대 효과를 보기 힘들다.


저력/근성을 보유한 리얼계 파일럿

근성 저력
사우스 버닝 (0083)
가로드 란 (건담X)
갸반 구니 (턴A건담)
로이 포커 (마크로스)
이사무 다이슨 (마크로스 P)
지론 아모스 (자붕글)
팻맨 빅 (자붕글)
류세이 다테 (SRX)
미오 사스가 (마장기신)
히이로 유이 (건담W)
창 우페이 (건담W)
젝스 마키스 (건담W)
비린 나다 (자붕글)
다이쿠 (자붕글)
엘치 카고 (자붕글)
라그 우라로 (자붕글)
호완 얀론 (마장기신)

저력/근성을 가지고 있는 파일럿은 뉴타입계 에이스 파일럿과 비교하면 약간 능력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 대신에 저력/근성 보정 효과로 이 차이를 뒤엎을 수 있다. "기능 포인트"로 파일럿 육성이 가능하므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파일럿 중 <미오 사스가>는 전용기 '잠지드'의 특수능력에 'HP회복'이 있어서 근성을 유지하기 힘들다.


저력/근성 발동 방법

저력/근성을 빠르게 발동하는 방법은 '맵 병기'와 '자폭' 두 가지가 있다. 맵 병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조건도 많고, 초반에 사용하기는 여러가지로 불편하지만 1기만 출격시켜서 여러 유닛에 저력/근성을 발동시켜줄 수 있어서 좋다. 자폭은 가장 편리하고, 초반부터 사용이 가능하지만 비전투용으로 출격 수만 차지한다.

맵 병기를 사용하는 방법

순서
  1. 맵 병기를 가진 <유닛> + 정신 커맨드 '힘조절', '열혈', '필중' 또는 '집중'을 가진 <파일럿>을 준비한다.
  2. 맵 병기 범위 내에 저력/근성을 발동시킬 아군 유닛을 배치한다.
  3. '힘조절', '열혈', '필중' 또는 '집중'을 사용하고, 맵 병기를 아군 유닛에게 발사한다.
  4. HP가 1/4까지 내려가고 특수기능이 발동하면 성공

맵 병기용 파일럿
이 방법에는 아군을 맞출 수 있는 명중력과 아군 격추를 방지하는 '힘조절' 그리고 데미지를 높이기 위한 '열혈'을 가진 파일럿이 필요하다. 추천 파일럿은 <로랑 세아크>와 <사우스 버닝>이다.

로랑 버닝
정신 커맨드 필중, 힘조절, 열혈 (총SP : 70)
상기 정신기를 전부 습득하는 레벨 34 20

맵 병기용 유닛
적절한 범위를 가지고, 발동 조건도 간단한 유닛이 좋다. 다만, 대부분 맵 병기는 기력 제한이 있기 때문에 기력을 높이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이 조건을 만족시키는 유닛으로 <백식>을 추천한다. 기력 제한도 110으로 기력계 강화파츠만 있으면 첫 턴에 사용 가능하다. 다른 방법으로 '기합'을 가진 파일럿으로 기력을 올리는 것이다. 여기에 딱 맞는 파일럿은 <사우스 버닝>이다. 레벨 24에 기합을 습득할 수 있다. 부족한 SP는 SP회복 강화파츠를 사용하면 된다.

자폭을 사용하는 방법

순서
  1. 자폭용 <유닛> + 정신 커맨드 '자폭'을 가진 <파일럿>을 준비
  2. 자폭용 유닛 주변에 저력/근성 유닛을 배치시킨다. (최대 4기)
  3. '자폭'을 사용해서 주변 유닛의 HP를 내린다.
  4. HP가 1/4까지 내려가고 특수기능이 발동하면 성공

자폭용 유닛과 파일럿 준비
자폭은 자폭하는 유닛의 HP와 동일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자폭 유닛의 HP를 적당히 개조해줄 필요가 있다. 발동 HP에 맞춰서 자폭용 유닛과 저력/근성 유닛의 HP를 개조해주는 것이 필수다. 자폭 유닛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자폭 유닛보다 저력/근성 유닛의 HP를 약간 높게 개조한다면 조건은 쉽게 만족할 수 있다.

정신 커맨드 '자폭'을 가지고 있는 파일럿은 <보스>, <히이로>, <듀오>, <카토르>, <트로와> 총 5명이다. 1명의 자폭 파일럿당 4명의 저력/근성을 발동시킬 수 있으니 사용하는 파일럿에 따라 자폭용 파일럿의 수를 조절할 수 있다. 보통 1 ~ 2명이면 충분하다. 상기 파일럿이 갈아탈 수 있는 기체는 마징가계와 건담W계만 가능하다. 그 중에 적당한 HP를 가진 유닛은 <보스보롯트:HP3700>, <샌드록커스텀:HP3600>이 있다.

자폭시 격추 판정이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수리비가 발생한다. 보스보롯트는 수리비가 10이라서 괜찮지만 건담W계 유닛은 수리비가 부담된다. 여기에는 강화파츠 '템 레이의 회로'를 장착하는 것으로 수리비를 아낄 수 있다.

아래는 자폭용 유닛/파일럿 요약이다.
참전작 파일럿 추천 유닛 필요 강화파츠
마징가 시리즈 보스 보스보롯트 없음
건담W 히이로
듀오
카토르
트로와
샌드록 커스텀

건담W계 MS
템 레이의 회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