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7일 월요일

슈퍼로봇대전Z 14화에서 레벨 99 만들기


<프리덴>과 <판사>의 파일럿을 Lv99로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슈퍼로봇대전의 전통적인(?) 비법인 <수리/보급 노가다>를 사용합니다.

<노멀 모드> 또는 <스페셜 모드>에서는 필요성이 없지만, <EX하드>를 플레이할 때 이 비법을 사용하면 매우 편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설명을 보세요.

14화에서 Lv99 만들기

  1. 14화 『모여드는 이방인들 (集う異邦人たち)』을 시작
  2. 프로스트 형제 이외의 적을 처리한다.
  3. 프로스트 형제는 각각 <GX>와 <프리덴>을 목표로 공격한다. <주1>
  4. 프로스트 형제의 '합체공격'을 유도하여 EN을 최소화시킨다. <주2>
  5. 받은 데미지는 '수리장치'가 있는 유닛으로 회복시킨다. <주3>
  6. <프리덴>을 제외한 모든 아군 유닛을 <아이언기어>에 탑승시키고, 프로스트 형제의 사정거리 밖에 대기시킨다. <주4>
  7. 형제의 공격을 모두 받은 후 수리하면, 매턴 마다 '쟈밀'의 레벨을 1씩 올릴 수 있다.
  8. <프리덴>에게 <판사>의 '수리장치'를 사용해서 레벨을 올린다. <주5>
  9. 판사의 파일럿 3명까지 Lv99에 도달하면 끝! (약 190턴 소요)
<주1> 샤기아는 <GX>, 오르바는 <프리덴>을 공격한다.
<주2> EN을 줄이는 목적은 <건담 버사고>의 '전체공격'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EN이 전혀 없어도 다음 턴이면 EN이 극소량 회복하기 때문에 공격을 멈추는 일은 없다.
<주3> 초반에 수리로 회복하는 HP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받는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지형을 활용하면 좋다. 맵 남서쪽의 숲의 지형을 활용하자. (참고로 지형 보정은 지상 유닛만 영향을 준다. GX는 지상으로 내려놓자.)
<주4> <GX>가 맵에 없으면 샤기아는 다른 아군을 공격하기 때문에 사정거리 밖으로 나올 필요가 있다. '샤기아'가 쫓아 오지 않도록 <GX>를 전함에 탑승시키는 것이 필수.
<주5> '쟈밀'의 레벨이 너무 높다면 프로스트 형제의 공격을 회피하는 문제가 생긴다. 적당하게 레벨 80~90부터 <판사>의 레벨업을 시도하자. 참고로 전함의 '회수'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Lv99 달성 이후 활용법 (EX하드 기준)

우선 Lv99의 파일럿으로 생기는 이점에 대해 나열한다.
  1. 최대 SP가 높다.
  2. 파일럿의 '정신 커맨드'가 모두 개방. 더불어 '특수기능' 레벨도 최대치
  3. 높은 기본 능력치를 가질 수 있다.
  4. Lv99의 파일럿(쟈밀, 가우리대 3명)에게 수리/보급을 하면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상기 목록 중에 4번 항목이 바로 활용법이다. 수리/보급이 가능한 유닛에 탑승할 수 있다면 다른 파일럿도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다. 궁극적인 목적은 '정신커맨드'를 개방시키는 것. 보통은 사용하기 힘든 보스(마징가 계열)의 서브 파일럿(누케, 무챠)도 레벨을 높여서 고급 정신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EX 하드>에서 사용하기 힘든 리얼계 파일럿도 수리/보급 유닛에 갈아타서 레벨을 올릴 수 있다면, 높은 기본 능력치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