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내용은 게임의 튜토리얼이나 툴팁에 있으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는 영문 가이드북(PRIMA’S OFFICIAL STRATEGY GUIDE)과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www.somacon.com
RCI 구역
각 구역은 저밀도, 중밀도, 고밀도 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밀도 | 비용 | 건설되는 건물의 타입 | 타일당 RCI 수요 공급치 | ||
---|---|---|---|---|---|
주 | 상 | 공 | |||
저밀도 | 10 | 소형 | 18~23 | 17~18 | 17~19 |
중밀도 | 20 | 소형/중형 | 67~73 | 61~64 | 61~67 |
고밀도 | 50 | 소형/중형/대형 | 142~157 | 128~130 | 129~130 |
총 인구수 | C | I | 비율 |
---|---|---|---|
0 ~ 32,999 | 17% | 83% | 1:5 |
33,000 ~ 99,999 | 20% | 80% | 1:4 |
100,000 ~ 132,999 | 22% | 78% | 1:3.5 |
133,000 ~ 165,999 | 25% | 75% | 1:3 |
166,000 ~ 199,999 | 29% | 71% | 1:2.5 |
200,000 ~ 232,999 | 33% | 67% | 1:2 |
233,000 ~ 365,999 | 50% | 50% | 1:1 |
366,000 ~ 499,999 | 60% | 40% | 1.5:1 |
500,000 ~ 632,999 | 67% | 33% | 2:1 |
633,000 ~ 765,999 | 71% | 29% | 2.5:1 |
766,000 ~ 899,999 | 75% | 25% | 3:1 |
900,000 ~ 1,032,999 | 76% | 24% | 3.2:1 |
1,033,000 ~ 1,165,999 | 77% | 23% | 3.5:1 |
1,166,000 ~ 1,568,999 | 79% | 21% | 3.7:1 |
1,569,000 ~ ∞ | 80% | 20% | 4:1 |
- 높은 밀도의 구역 = 높은 인구 밀도 = RCI 수요 = 인구수
- 크기와 모양은 달라도 같은 크기의 건물은 동일 인구가 거주한다. (어느 밀도의 타일인지로 판단한다.)
- "도로에서 주거는 4타일 이내, 상업은 3타일 이내, 공업은 5타일 이내"에서만 발전이 가능하다. ("무료 셔틀버스" 법안으로 1타일 증가 가능)
- 방사능 오염 지역은 발전하지 않는다. (모든 구역 공통)
- 전기 연결은 필수. 수도는 없으면 발전 규모가 매우 낮아진다.
- 건물의 크기는 1x1=75%, 2x2=37%, 3x3=25%, 4x4=19% 의 확률로 건설된다. 소형 건물이 자꾸 생기면 싹 철거시키고 기다려보면 낮은 확률로 대형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볼 수 있다.
- 빈 건물(일명 썩은 건물)은 "수요가 낮아짐, 전기/수도 차단, 도로망 손실, 출근 불가능, 방사능"의 원인으로 발생한다.
- 건물의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는 30%의 확률로 발생한다. (상업 건물의 다운은 10%)
- 고급(대형) 건물은 재건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물 정보의 '철거'(영문판 : Make Historical) 옵션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 RCI 수요 비율은 「R = C + I」로 판단하면 간단하다. (더 자세한 자료가 있지만 이 정도면 충분)
▒▒▒▒▒▒▒ ▒┌───┐▒ ▒│□□□│★ ▒│□■□├────<다른 지역으로 도로를 연결> ▒│□□□│▒ ▒└───┘▒ ▒▒▒▒▒▒▒ ■ : 선호 시설 (3x3 또는 4x4) □ : 주/상/공 구역 (한 블럭당 3x3을 추천, 대형 건물은 4x4까지 가능) ─ : 도로 ★ : 대중 교통 시설 (버스, 지하철역, 철도역) ▒ : 하천 or 나무
가장 이상적인 구역은 중앙에 3x3 또는 4x4 타일을 비워두고, 사면에 해당 구역을 지정, 테두리는 도로를 놓는다.
중앙의 빈 공간에는 해당 구역의 '선호 시설'을 설치한다. (선호 시설은 "표 6. 선호 시설"을 참조) 도로 외곽은 하천이나 나무로 땅값을 높인다. 땅값 효과는 하천이 더 높지만, 나무는 공기와 수질 오염을 줄여준다.
주거 구역의 선호 시설은 3x3 타일에 맞는 '대공원' 하나면 충분하다. 주변 타일에 주는 영향력은 모든 공원이 동일하지만, 대공원 1개는 소공원 9개와 같은 취급이기 때문에 시민의 잦은 공원 증설 요청에서 자유로워진다.
상업 구역의 선호 시설은 유지비 없는 '대공원'이나 도시 발전의 필수 건물인 '소방서' 또는 '경찰서' 그리고 '증권거래소', '시청' 같은 '특수 건물'로 땅값을 높이는 것이 좋다.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공업 구역"은 오염과 땅값 저하에 자유롭기 때문에 발전소나 교도소 같은 시설을 설치한다.
공업 - 하이테크
비오염 공업(하이테크) 구역은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필수 : 시간, 교육(EQ), 법안 (필수 항목을 만족시키면, 첨단 산업이 가능하다는 알림이 뜬다.)
- 낮은 오염
- 높은 땅값
- 세금 수입 증가 (땅값과 관계 있으니 신경쓰지 말자)
- 산업 구역의 혐오 시설을 줄이거나 완전히 제거
- 향상된 교통망으로 주거 구역 근처와 연결될 수 있도록 배치 (주거 구역 근처 & 교통 정체가 없어야 한다는 뜻)
구 역 배치도는 상업 구역과 비슷하다. 선호 시설로 경찰서, 소방서, 공원 등이 있으며 다른 구역보다 대중 교통(버스, 지하철, 철도) 시설을 선호한다. 그리고 하이테크 건물이 들어서면 반드시 '철거' 체크를 해서 건물을 유지시키자. 언제 다른 공업으로 바뀔지 모른다.
시간은 현재 연도인데, 높을수록 하이테크의 비중이 증가한다.
시간 | 최소 비중 | 최대 비중 |
---|---|---|
1900 | 0% | 1% |
1925 | 0.125% | 8.33% |
1950 | 0.25% | 16.66% |
1975 | 0.375% | 25% |
2000 | 0.5% | 33.33% |
2025 | 0.625% | 41.66% |
2050 | 0.75% | 50% |
2075 | 0.875% | 58.33% |
2100 | 1% | 66.66% |
2125 | 1% | 75% |
2150 | 1% | 83.33% |
2175 | 1% | 91.66% |
2200 | 1% | 100% |
교육은 아래와 같은 계산식으로 판단할 수 있다.
(현재 EQ ÷ 150) ≤ 최대 하이테크 공업 비중2050년(50%) 기준으로 볼 때 EQ가 75 이상 필요하다.
법안은 각 법안에 따라 하이테크 산업에 「+2% ~ +5%」의 효과가 있다. (내용은 게임의 법안 툴팁을 읽어볼 것)
공업 - 농업
농업 구역은 발전시키기 까다롭다.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소밀도 공업 구역으로 지정
- 낮은 땅값의 타일
- 구역당 최소 8x8의 크기가 필요
- 전기 연결 필수 (수도관 연결은 필요없음)
- 도로는 구역의 한쪽면만 연결 (각 타일은 도로에서 9타일 이내)
- 오염되지 않는 타일 (어떤 오염이든 발생하면 오염 공업으로 바뀐다)
격자칸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은 구조다. (8x8의 농업 구역이 2개)
│ │ │ § │ │□□□□□□□□□□□□□□□□│ │□□□□□□□□□□□□□□□□│ │□□□□□□□□□□□□□□□■│ │□□□□□□□□□□□□□□□□│ │■□□□□□□□□□□□□□□□│ │□□□□□□□□□□□□□□□□│ │□□□□□□□□□□□□□□□□│ │□□□□□□□□□□□□□□□□│ │ │ □■ : 농업 구역 § : 전력선 │ : 도로
농장이 들어서면, 곧바로 농장 건물(■)에 '철거' 체크를 해서 재건축을 방지하자.
매립지 구역
'매립지'는 다른 구역과 도로 연결이 필요없다. 이웃 도시와 연결된 1타일짜리 도로를 만들고, 옆에 최소 크기인 2x2의 매립지를 지정해주면 정상적으로 매립지가 작동한다. 이 방법으로 이웃 도시 연결 비용만 투자하면, 멀리 떨어진 매립지까지 도로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져서 도로 유지비가 절감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공항 구역
공항 구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다.- 최소 3x5 구역 크기
- 수도, 전기 연결 필수
- 공항 구역은 모든 종류의 교통망에서 5타일 이내
- 주변에 고층 건물이 없음
│ § │□□□□□ │□□□□□ │□□□□□ │ │ │△△△△△ │ │ □ : 공항 │ : 교통망 § : 전기 & 수도 △ : 저층 건물들
항구 구역
항구는 공항과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더 복잡한 요구 사항이 있다.- 해안선은 해수면에 근접한 높이
- 항구 시작점은 해안선에서 1타일 이내
- 항구 끝은 해안선에서 5타일 이내
- 각 해안선 앞의 바다는 5타일 이상 필요 (중간에 섬이나 육지가 있으면 항구 발전이 불가능)
- 모든 항구 시설은 급수가 필수 (수도관 연결이 필요하다는 뜻)
- 모든 항구 시설은 전기가 필수
- 해안선 7타일 이내에 모든 교통망(도로, 지하철, 버스, 철도)이 없어야 함
▒▒▒▒▒▒▒▒ ▒▒▒▒▒▒▒▒ ▒▒▒▒▒▒▒▒ ▒▒▒▒▒▒▒▒ ▒▒▒▒▒▒▒▒ □□□□□□□□ □□□□□□□□ □□□□□□□□ □□□□□□□□ □□□□□□□□ 〓〓〓〓〓〓〓〓〓〓 ▒ : 바다 □ : 항구 〓 : 교통망 : 빈땅
땅값
기본 땅값 = 토지 원가 × 도심지 효과
실제 땅값 = 기본 땅값 + (오염 효과 + 범죄 효과 + 물 효과 + 언덕 효과 + 건물 효과 + 법안 효과)
※ ()의 효과들은 각각 '도심지 효과'의 값을 곱한 값의 결과이다.
※ '도심지 효과 (City Center Effect)'는 땅값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다. 다만, 게임상에서 수치를 확인할 수 없다.
실제 땅값 = 기본 땅값 + (오염 효과 + 범죄 효과 + 물 효과 + 언덕 효과 + 건물 효과 + 법안 효과)
※ ()의 효과들은 각각 '도심지 효과'의 값을 곱한 값의 결과이다.
※ '도심지 효과 (City Center Effect)'는 땅값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다. 다만, 게임상에서 수치를 확인할 수 없다.
- 땅값은 구역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여러 요소가 복합되어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땅값이 최고의 지표다.)
- 땅값이 높으면 해당 구역의 세금 수입이 증가한다.
- 땅값은 60일 간격으로 갱신된다.
- 구역 지정이나 건물이 없는 모든 땅의 가격은 동일하다. (이하 '토지 원가')
- 해당 타일의 땅값은 '정보 보기' 기능으로 대략적인 추정만 가능하다.
땅값/구역 | 주거 | 상업 | 비오염 공업 | 오염 공업 | 농업 |
---|---|---|---|---|---|
낮은 땅값 | 하 | 하 | 하 | 상 | 상 |
높은 땅값 | 상 | 상 | 상 | 하 | 하 |
건물/구역 | 주거(%) | 상업(%) | 공업(%) |
---|---|---|---|
저밀도 오염 공업 구역 | -20 | -10 | -1 |
중밀도 오염 공업 구역 | -40 | -20 | -2 |
고밀도 오염 공업 구역 | -60 | -30 | -5 |
항구 | -7 | 2 | 4 |
공항 | -7 | 4 | 2 |
매립지 | -80 | -60 | -20 |
나무 | 5 | 5 | 2 |
도로 | 1 | 3 | 2 |
고속도로 | -8 | 4 | 4 |
버스 정류장 | -10 | 12 | 5 |
철도 | -4 | - | - |
철도역 | -15 | 10 | 10 |
지하철역 | -15 | 10 | 10 |
건물/구역 | 주거(%) | 상업(%) | 공업(%) |
경찰서 | 10 | 15 | 10 |
교도소 | -30 | -30 | -30 |
소방서 | 5 | 12 | 12 |
병원 | 5 | 5 | 5 |
학교 | 10 | 10 | - |
시립 대학 | 10 | 10 | - |
도서관 | 15 | 15 | - |
박물관 | 15 | 15 | - |
공원 (모든 타입) | 50 | 30 | 10 |
해상 공원 | 25 | 25 | - |
동물원 | 20 | 25 | - |
건물/구역 | 주거(%) | 상업(%) | 공업(%) |
발전소 (원자력) | -110 | -80 | -30 |
발전소 (석탄) | -90 | -70 | -15 |
발전소 (석유) | -70 | -55 | -15 |
발전소 (가스) | -60 | -40 | -9 |
발전소 (마이크로웨이브) | -50 | -18 | -7 |
발전소 (핵융합) | -50 | -18 | -7 |
발전소 (태양열) | -35 | -14 | -4 |
발전소 (풍력) | -15 | -14 | -4 |
전력선 | -15 | -15 | - |
소각로 | -50 | -10 | -3 |
재활용 센터 | -20 | -10 | -3 |
쓰레기 열병합 처리장 | -35 | -15 | -8 |
급수탑 | -5 | -2 | - |
펌프 시설 | -20 | -12 | -5 |
수질 정화 시설 | -20 | -12 | -5 |
증류 시설 | -12 | -5 | -10 |
건물/구역 | 주거(%) | 상업(%) | 공업(%) |
역사적 동상 | 18 | 18 | 5 |
시장 저택 | 23 | 20 | 2 |
시청 | 20 | 25 | - |
지방 법원 | 20 | 25 | - |
종합 대학 | 5 | 15 | - |
예술 극장 | 12 | 20 | - |
컨트리 클럽 | 35 | 7 | 5 |
의공학 센터 | 10 | 10 | - |
과학 센터 | 10 | 10 | - |
증권거래소 | -5 | 35 | -4 |
테마 마크 | -18 | 12 | - |
카지노 | -40 | 15 | 5 |
기가몰 | -10 | 5 | - |
경기장 | -20 | 14 | - |
온천 공원 | 5 | 15 | 5 |
등대 | 12 | 25 | - |
군사 기지 | -20 | 12 | 12 |
방위 산업 | -20 | 18 | 12 |
보안이 철저한 감옥 | -40 | -20 | -10 |
우주항 | -40 | -25 | 10 |
유독성 폐기물 공장 | -90 | -50 | -20 |
순위 | 주거 | 상업 | 비오염 공업 | 오염 공업 |
---|---|---|---|---|
1. | 공원 (모든 타입) | 증권거래소 | 방위 산업 | 발전소(원자력) |
2. | 컨트리 클럽 | 공원 (모든 타입) | 소방서 | 매립지 |
3. | 해상 공원 | 시청 | 군사 기지 | 유독성 폐기물 공장 |
4. | 시장 저택 | 지방 법원 | 공원 (모든 타입) | 발전소(석탄) |
5. | 시청 | 등대 | 경찰서 | 발전소(석유) |
6. | 지방 법원 | 해상 공원 | 우주항 | 증류 시설 |
7. | 동물원 | 동물원 | 지하철역 | 보안이 철저한 감옥 |
8. | 역사적 동상 | 시장 저택 | 철도역 | 발전소(가스) |
9. | 도서관 | 예술 극장 | 버스정류장 | 쓰레기 열병합 처리장 |
10. | 박물관 | 방위 산업 | 카지노 | 발전소(핵융합) |
순위 | 주거 | 상업 | 비오염 공업 | 오염 공업 |
---|---|---|---|---|
1. | 발전소(원자력) | 발전소(원자력) | 발전소(원자력) | 방위 산업 |
2. | 발전소(석탄) | 발전소(석탄) | 매립지 | 소방서 |
3. | 유독성 폐기물 공장 | 매립지 | 유독성 폐기물 공장 | 군사 기지 |
4. | 매립지 | 발전소(석유) | 발전소(석탄) | 공원 (모든 타입) |
5. | 발전소(석유) | 유독성 폐기물 공장 | 발전소(석유) | 경찰서 |
6. | 고밀도 오염 공업 구역 | 발전소(가스) | 증류 시설 | 우주항 |
7. | 발전소(가스) | 고밀도 오염 공업 구역 | 보안이 철저한 감옥 | 지하철역 |
8. | 소각로 | 교도소 | 발전소(가스) | 철도역 |
9. | 발전소(핵융합) | 우주항 | 쓰레기 열병합 처리장 | 버스정류장 |
10. | 발전소(마이크로웨이브) | 보안이 철저한 감옥 | 발전소(핵융합) | 카지노 |
기타 자료
공기 오염 증가 | 공기 오염 감소 |
---|---|
1. 유독성 폐기물 공장 2. 발전소(석탄) 3. 발전소(석유) 4. 군사 기지 5. 소각로 6. 발전소(가스) 7. 우주항 8. 쓰레기 열병합 처리장 9. 대학 10. 테마 파크 | 1. 컨트리 클럽 2. 모든 종류의 공원/놀이시설 3. 나무 |
수질 오염 증가 | 수질 오염 감소 |
1. 유독성 폐기물 공장 2. 군사 기지 3. 발전소(석탄) 4. 발전소(석유) 5. 우주항 6. 발전소(가스) 7. 소각로 8. 쓰레기 열병합 처리장 9. 테마 파크 10. 대학 | 1. 컨트리 클럽 2. 모든 종류의 공원/놀이시설 3. 나무 |
쓰레기 발생 | 범죄 발생 |
1. 테마 파크 2. 대학 3. 군사 기지 4. 기가몰 5. 경기장 6. 카지노 7. 보안이 철저한 감옥 8. 우주항 9. 방위 산업 10. 유독성 폐기물 공장 | 1. 카지노 2. 군사 기지 3. 기가몰 4. 경기장 5. 테마 파크 6. 대학 7. 우주항 8. 시립 대학 9. 지하철역 10. 지하철/철도 환승역 |
행복도 상승 | 행복도 하락 |
1. 기가몰 2. 시청 3. 예술 극장 4. 경기장 5. 병원 6. 의공학 센터 7. 도서관 8. 해양 공원 9. 등대 10. 카지노 | 1. 쓰레기 2. 유독성 폐기물 공장 3. 발전소(원자력) 4. 고밀도 오염 공업 구역 5. 보안이 철저한 감옥 6. 발전소(마이크로웨이브) 7. 교도소 8. 철도역 9. 오염된 물 10. 중밀도 오염 공업 구역 |
교통 정체의 증가 | 교통 정체의 감소 |
1. 인구 증가 2. 인구 밀도 3. 심들이 교통 노선을 향해 떼로 몰리는 경향 4. 곡선 도로와 교차로 5. 대중 교통의 부족 6. 법안 : 신호등 설치 7. 법안 : 관광객 유치홍보 | 1. 대중 교통 증설 2. 중복 경로 신설 3. 도로 확장 4. 법안 : 교통 관련 |
교통 | R | C | I |
---|---|---|---|
도로 연결 | 12000 | 12000 | |
고속도로 연결 | 20000 | 14000 | |
철도 연결 | 25000 | ||
지하철 연결 | 25000 | ||
공항 (1타일) | 500 | 100 | |
항구 (1타일) | 100 | 250 | |
공원/놀이시설 | R | C | I |
분수 | 250 | ||
작은 공원 | 250 | ||
연못 | 1000 | ||
놀이터 | 1000 | ||
대공원 | 2250 | ||
체육 공원 | 4000 | ||
해상 공원 | 9000 | ||
동물원 | 24000 | ||
도서관 | 7000 | ||
박물관 | 9000 | ||
특수 건물 | R | C | I |
카지노 | 75000 | ||
기가몰 | 25000 | ||
시청 | 9000 | ||
컨트리 클럽 | 37500 | ||
지방 법원 | 9000 | ||
온천 공원 | 25000 | ||
역사적 동상 | 10000 | ||
등대 | 6000 | ||
시장 저택 | 6000 | ||
예술 극장 | 48000 | ||
우주항 | 750000 | 750000 | 750000 |
경기장 | 125000 | ||
테마 파크 | 200000 |
인구수 | 낮은 세금 | 높은 세금 | 평균 세금 (반응 없음) |
---|---|---|---|
0 ~ 40,000 | (0 ~ 8%) ★★★★★ 긍정적 효과 | (10 ~ 22%) ★ 부정적 효과 | 9% |
40,000 ~ 80,000 | (0 ~ 6%) ★★★★ 긍정적 효과 | (8 ~ 22%) ★★ 부정적 효과 | 7% |
80,000 ~ 160,000 | (0 ~ 6%) ★★★긍정적 효과 | (8 ~ 22%) ★★★ 부정적 효과 | 7% |
160,000 ~ 240,000 | (0 ~ 5%) ★★ 긍정적 효과 | (7 ~ 22%) ★★★★ 부정적 효과 | 6% |
240,000 이상 | (0 ~ 4%) ★ 긍정적 효과 | (6 ~ 22%) ★★★★★ 부정적 효과 | 5% |
이름 | 조건 | 비용 |
---|---|---|
시장 저택 | 인구 5천명 이상 | |
등대 | 인구 1만5천명 이상 | 5,000 |
시청 | 인구 2만명 이상 | |
지방 법원 | 인구 2만5천명 이상 | |
역사적 동상 | 인구 3만5천명 이상 | |
군사 기지 | 인구 8만명 이상 | |
테마 파크 | 인구 8만명 이상 | 250,000 |
종합 대학 | 교육 105 이상 | 75,000 |
과학 센터 | 1999년 이후 교육 135 이상 | 75,000 |
의공학 센터 | 1999년 이후 인구 8만 이상 건강(수명) 70 이상 | 75,000 |
예술 극장 | 인구 10만명 이상 | |
컨트리 클럽 | 인구 12만5천명 이상 | 25,000 |
경기장 | 인구 15만명 이상 | 75,000 |
증권 거래소 | 인구 20만명 이상, 자금 50,000 소지 | |
우주항 | 2050년 이후 인구 35만명 이상 50타일 이상의 공항 | 250,000 |
온천 공원 | 공원 타일이 35이상 | 10,000 |
방위 산업 | 도시에 '군사 기지'가 존재 | 75,000 |
기가몰 | 자금 2,000 이하 | |
보안이 철저한 감옥 | 자금 2,000 이하 | |
유독성 폐기물 공장 | 자금 2,000 이하 | |
카지노 | 자금 2,000 이하 법안 : 도박 합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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